취나물이란?

우리나라 산에서 자생하는 산나물인 취나물은 봄채소 입니다. 

그래서 취나물 제철은 3~5월이라고 보는데요.

제철인만큼 봄철에 가장 많이 채취해서 뜨거운 물에 데쳐 먹거나 볶아서 나물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야생에서 채취한 취나물 이외에도 하우스에서 취나물만 특별히 재배하여 말린 것들을 사먹을 수도 있습니다.

봄철에 가장 인기가 좋은 나물중에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맛과 향이 훌륭합니다.

 

취나물 섭취시 몸에 좋은 효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섭취시 주의해야할 것이 있는지 

부작용이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취나물

취나물 효능

1. 뼈건강

취나물에는 칼슘과 칼륨, 인, 철분 등 뼈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은 뼈에 도움이 되어 골밀도를 높여주어 튼튼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나이가 있는 분들과 성장하고 있는 어린아이들 모두에게 좋은 나물입니다. 

때문에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으며, 예방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체중감량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필요 한 것은 칼로리 조절입니다. 

적게 먹고 배가 불러야 해서 저칼로리 식단을 찾게 되죠. 

취나물은 다이어트 식단에 딱 맞는 음식입니다. 100g 기준 27kcal 의 저칼로리 식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야식으로 먹거나 아침식단으로 적은양의 탄수화물과 함께 먹기에 적당한 식품입니다. 

탄수화물 섭취의 비중이 높은 한국인들의 식단에 적당한 식품입니다. 

 

 

 

 

3. 변비 개선

많은 나물류가 그렇듯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내 지방 분해를 돕습니다.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 유산균을 먼저 찾는 분들이 많지만, 식이요법이 우선되어야 하고 그 후

기능성 제품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장 건강에 더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유산균 제품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나물류의 식품들을 함께 먹는다면

건강한 다이어트와 함께 요요에서도 자유로워 질 수 있습니다. 

 

4. 기관지 건강

옛부터 내려오던 한의학에서 말하고 있는 취나물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혀준다고 알려져왔습니다. 특히 취나물의 제철인 봄철에는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아 취나물 섭취를 권장해 드리며,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5. 고혈압 예방

한국인 식단 특성상 맵고 짠 음식이 한 상에 여러개 올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식단에 영향을 받아 나트륨 과다 섭취가 우려되는데요. 이것은 고혈압과 직결이 되는 문제입니다. 

취나물은 이러한 염분을 배출하는 것에 대한 도움을 주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아주 좋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

갓 채취한 취나물에는 수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조리 없이 날 것으로 취나물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수산 성분이 체내 칼슘과 만나서

신장과 요도에 결석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기에 취나물을 섭취할 때는 날 것이 아닌 꼭 데치거나 볶아서 조리 후에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