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이해
두 가지 모두 수기요법에 해당합니다.
수기요법이라 하면, 사람이 직접 손을 이용해 관절, 근육, 인대 등을 풀어
척추와 관절질환 등을 치료하는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이에 양방에서는 도수치료, 한방에서는 추나요법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둘 다 이름만 같지 결국은 같은 것인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이점
1. 한방치료와 양방치료의 차이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하는 한방치료에 속하고, 도수치료는 양방치료에 속합니다.
2. 치료를 누가 하는가?
도수치료의 경우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진료한 내용에 따라 처방이 내려지면
의사가 지도, 감독하는 물리치료사가 처방을 받아서 도수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 단계거쳐 치료가 시행되다보니, 의사와 물리치료사 간의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합니다.
추나요법의 경우는 환자의 주치의인 한의사가 직접 추나치료를 시행하여 치료합니다.
이 경우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만, 물리치료만 전문으로 하는 물리치료사에 비해 투박할 수 있습니다.
3. 치료 방식 및 테크닉의 차이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은 기본적으로 수기요법에 해당하는 치료 방법이지만,
양방과 한방의 차이만큼 각자의 이론도 많고 종류나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각자의 치료 안에서도 기술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그래서 어떤 치료가 월등하거나 좋다 라고 이야기 하기에는 어려우며,
얼마나 숙련된 사람이 치료를 하느냐 또는 얼마나 내 몸에 맞는 치료를 하냐가 중요합니다.
결론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모두 이름만 다를 뿐 손으로 하는 수기치료이며,
치료를 하는 주체가 누구냐, 어떤 교정 테크닉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다를 뿐입니다.
한의사가 치료하는 추나요법, 의사가 치료하는 카이로프랙틱, 물리쵸리사가 하는 메니플레이션
3가지 모두 교정할 때 쓰는 테크닉으로 나에게 맞는 병원과 치료사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각각의 건강보험과 실비보험이 적용되는지 각 병원에 문의가 필요하며,
치료 시간과 비용, 보험 적용등을 잘 따져 한 곳에서 오래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