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보조제의 현실
먹기만 해도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약이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어렵기 때문에
식욕억제제 부터 다양한 다이어트 보조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약은 과한 광고들로 인해 소비자들을 헷갈리게 하고 그로인해
아까운 돈과 시간만 낭비하는 경험들 많이 해보셨을거에요.
그렇기에, 다이어트약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성분을 '주'로 만들어져있고
이 성분의 메인 효과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난 뒤에
쏟아지는 다이어트 광고와 제품들을 본다면 확실한 눈으로 좋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기있는 다이어트보조제 성분 3가지
1. 가르시니아
열대식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열매껍질에서 얻는 이 성분은
2007년 식약처에서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의 합성을 억제하여 체지방을 감소' 시켜주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습니다.
한국인 식단의 특성상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 (라면, 밥, 김밥, 떡볶이 등) 이 대부분이라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것도 방법이지만 가르시니아 성분이 들어있는 보조제를 함께 먹으면
더 큰 효과를 가져갈 수 있을 것 입니다.
다만 임산부, 수유부, 한창 성장중인 어린이들에게는 복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간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콜레우스 포스콜리
최근 공격적으로 광고하는 다이어트 제품들 중에 이 성분이 들어간 제품이 정말 많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인도 민간요법인 아유르베다에서 사용한 천역 식물입니다.
이 추출물은 식약처에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 을 주는 개별인정현 기능성 원료로 인정 받았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 제품은 식물의 뿌리쪽을 이용하여 포스콜린 성분을 메인 성분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을 복용하면 체내에서 지방을 분해시키는 리파아제라는 효소를 활성화시키고
세포에서 cAMP라는 물질을 증가시켜서, 지방의 분해와 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고 있어서 고혈압 약을 복용중이거나 저혈압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역시 임산부, 수유부 등에게도 지양되는 성분입니다.
3. 잔티젠
포스콜린과 마찬가지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성분 중에 하나인 잔티젠은 미역과 석류를 혼합한 성분입니다.
미역에 포함된 후코잔틴 이라는 성분과 석류 씨에 있는 푸닉산 이라는 성분이 만나 잔티젠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기초대사량 400kcal 를 높였다고 해서 다이어트 보조제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다이어트보조제 선택방법
식약처로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분들로 만든 약이라고 해서 모두 만능은 아닙니다.
이론적으로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인체에 적용하였을 때 기대하는 만큼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예전부터 많이 사용되어 온 성분이 아니라
최근에 알려져 갑자기 핫해진 제품일수록 연구자료가 많지 않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여 지켜봐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광고 카피 또는 비포어/애프터 로만 판단하지 않고,
성분들을 먼저 확인한 후 그 성분들에 대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내게 맞는 제품인지 판단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