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가 정부24로 이관되어 합쳐져,
최근 모든 서류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 및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 전에 공동인증서를 준비해주셔야 하는데요.
공동인증서는 (구)공인인증서로 주거래 은행에서 핸드폰 로그인, 신용카드 로그인 등으로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포털에 정부24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자주 찾는 서비스 안내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정부24는 민원24와 합쳐져,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등초본 뿐만 아니라, 보건증, 지방세납세증명, 소득금액증명, 건축물대장 등
삶에 필요한 다양한 서류를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하여 들어가면 등초본을 교부해주는 페이지로 이동하는데요.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시 400원, 인터넷 발급시 무료입니다.
또한 인터넷으로 발급시 구비서류 역시 준비할 필요 없지만,
혹여나 방문하여 주민등록초본을 발급 받으실 생각이시라면 신분증을 꼭 지참해주셔야 합니다.
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 신청하기 와 비회원 신청하기가 뜨는데요.
정부24 회원이시라면 인증없이 쉽게 로그인 하실 수 있으며,
비회원인 경우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 하신 후 개인정보 (이름, 주민번호) 를 입력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를 모두 수집한 후에는 보안에 필요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미 설치하신 적이 있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지만,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후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받을 수 있는 교부신청 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 곳에서는 주민등록초본 뿐만아니라 주민등록표등본, 영문 등초본 등을 신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확인하여 선택해 주세요.
이미 선택되어 있다면 밑으로 내려갑니다.
발급 대상자를 선택해 줍니다.
보통은 본인이 발급받으니 본인을 선택하지만, 가족이나 형제자매 것을 발급시 다른 세대 구성원을 선택 후
발급 대상자 구성원으로 신청합니다.
발급 형태는 일반적으로 발급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과거주소, 변동사항, 주민등록번호 등 모든 정보가 표시되어 발급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발급을 할 시
- 과거의 주소변동 사항
-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병역사항
- 세대주 성명과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나타낼지 나타내지 않을지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으로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을 선택하여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민원을 신청하게 되면 해당 민원이 완료됨과 함께 프린터를 이용하여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